일반상식/경제금융지식

인플레이션이란 무엇이며, 왜 발생하는가, 정부 차원에서 인플레이션에 대처하는 방법

▨A포스터▨ 2023. 3. 21.

인플레이션이란?

인플레이션(Inflation)은 한 국가의 상품과 서비스 가격이 전반적으로 상승하는 경제 현상입니다. 미국 기준으로 인플레이션은 일반적으로 가정에서 일반적으로 소비하는 상품 및 서비스 바구니의 가격을 추적하는 지수인 소비자 물가 지수(CPI)를 사용하여 측정합니다. 이 글에서는 인플레이션이 무엇인지, 왜 발생하는지, 정부가 인플레이션에 어떻게 대처할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합니다.

 

인플레이션의 이해

인플레이션은 보통 특정 기간(보통 1년)에 걸친 CPI의 백분율 변화로 측정됩니다. 인플레이션율이 양수이면 해당 기간 동안 상품과 서비스의 평균 가격이 상승했음을 의미하고, 음수이면 평균 가격이 하락했음을 의미합니다. 인플레이션은 통화 공급량 증가, 상품 및 서비스 공급량 감소, 수요 증가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원인이 매우 복합적이고 그 결과도 한가지 유형으로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정부의 대응도 종합적인 고려를 통해서 결정됩니다.

 

인플레이션의 유형

인플레이션에는 다음과 같은 여러 유형이 있습니다:

 

수요 견인 인플레이션(Demand-Pull Inflation)

 

이러한 유형의 인플레이션은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가 공급 증가와 일치하지 않을 때 발생합니다. 이는 가격 상승으로 이어집니다.

 

비용 푸시 인플레이션(Cost-Push Inflation)

 

이러한 유형의 인플레이션은 상품 및 서비스 생산 비용이 증가하여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때 발생합니다.


내장형 인플레이션(Built-In Inflation)

 

이러한 유형의 인플레이션은 근로자와 기업이 물가 상승을 예상하고 더 높은 임금과 물가를 요구하여 물가 상승으로 이어질 때 발생합니다.

인플레이션이란?

인플레이션은 왜 발생하나요?

인플레이션은 다음과 같은 다양한 이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통화 공급량 증가

한 국가의 중앙은행이 통화 공급량을 늘리면 사용할 수 있는 돈이 더 많아집니다. 이는 수요 증가로 이어져 물가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수요 증가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지만 공급이 동일하게 유지되면 해당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이 상승합니다. 경제학자들은 이 대칭적인 현상을 수요와 공급곡선 이론으로 설명합니다.

 

공급 감소

상품 및 서비스의 공급이 감소하지만 수요가 동일하게 유지되면 해당 상품 및 서비스의 가격이 상승합니다. 위의 수요 증가와 마찬가지로 수요와 공급곡선상에서 설명됩니다.

생산 비용 증가

상품 및 서비스 생산 비용이 증가하면 기업은 이윤을 유지하기 위해 가격을 인상할 수 있습니다.

정부 측면에서 인플레이션에 대처하는 방법

정부는 인플레이션에 대처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통화 정책

한 국가의 중앙 은행은 통화 정책을 사용하여 통화 공급과 금리를 통제할 수 있습니다. 중앙은행은 금리를 인상함으로써 소비할 수 있는 화폐의 양을 줄여 수요와 인플레이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미국은 FOMC에서 금리를 결정하고 한국도 중앙은행의 통화정책위원회에서 금리를 결정합니다. 결정하는 주기는 3개월 단위며 회의록 발표는 더 자주합니다.

 

재정 정책

정부는 재정 정책을 사용하여 지출과 세금을 통제할 수 있습니다. 정부는 지출을 줄이고 세금을 인상함으로써 수요와 인플레이션을 줄일 수 있습니다.

 

공급 측면 정책

정부는 공급 측면 정책을 사용하여 상품과 서비스의 공급을 늘려 가격과 인플레이션을 낮출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책에는 인프라, 교육 및 기술에 대한 투자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임금 및 가격 통제

정부는 또한 임금 및 가격 통제를 시행하여 기업의 가격 및 임금 인상폭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정책은 시행하기 어려울 수 있으며 공급 부족과 비효율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결론

 

인플레이션은 개인과 비즈니스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경제 현상입니다. 인플레이션은 통화 공급의 증가, 수요의 증가, 공급의 감소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정부는 통화 정책, 재정 정책, 공급 측면 정책, 임금 및 가격 통제 등 인플레이션에 대처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도구를 효과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정부는 인플레이션을 통제하고 다음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댓글